cs

Intro.

러닝 좋은것같다.

격일로 달리기 하고있는데, (런데이 굳입니다)

스트레스 풀리고, 먼가 달성하는 느낌도 있고, 체력도 좋아지고, 잠도 잘자고 무엇보다 살 빠졌다는 소리도 가끔 듣는다.

 

단점은 겁나 더 먹는다. 달리기 끝내고 샤워하고 마시는 맥주가 중독된것같다.


정리에 앞서, 모든 사람이 나랑 같을 수 없기에.... 이건 그냥 내 경험이고 참고하라고 쓴거다. 

 

그리고 나 이직 아직은 안한다고..!!ㅋㅋㅋㅋ

아직은 이직생각 없다! 오해하지마라!!! 

(그래도 엄청 좋은 자리 오퍼오면 몰라.. 이번에도 아쉬운거 있었는데... 아직 몰러..)


공통적인 질문 (데이터 분석가 & 비즈니스 분석가)

1. SQL테스트, 코딩 테스트

대부분이 그렇듯, 당연히 SQL 테스트를 보는경우가 많다.

 

프로그래머스 문제 다 풀고 Hacker Rank 문제 다 풀어본 사람이라면 충분히 통과 할 수 있을거라 장담한다. 

(낮은레벨 말고 상위레벨에서 당연히 나온다)

 

라이브로 화면을 줌처럼 공유해놓고 하는 시험도 있었고, 과제를 주고 풀라고 하는경우,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그 안에서 문제를 푸는경우, 그리고 2년전에는 손코딩도 했었다. 

 

방식이야 다양하지만, 문제 열심히 풀어보면 신입이여도 충분히 통과 가능하다고 본다.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HackerRank - Online Coding Tests and Technical Interviews

HackerRank is the market-leading coding test and interview solution for hiring developers. Start hiring at the pace of innovation!

www.hackerrank.com

 

간혹 DA, DS에 가까운 채용 공고를 올린 회사는 파이썬으로 테스트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한다. 

또한 공기업, 금융권에서도 파이썬을 활용해서 문제를 풀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고하는데, 

DA로 여러번의 면접을 진행할때에도 나의 경우는 파이썬으로 문제 푼 경험은 없었기에 넘어가겠다. 

 

 

2. 지원 회사에 대한 정보

사업 분야 및 제품/서비스

  • 주요 사업 영역: 회사가 활동하는 주요 산업 분야 및 서비스 제공 범위정도
  • 핵심 제품/서비스: 회사의 주력 제품이나 서비스, 대표적인 상품이나 플랫폼. 특히 어떤 회사인지, 어플회사라면 어플을 다 깔아보고 가입도해보고, 커머스 회사라면 구매까지라도 해보자. 끝까지 이용해보자 고객 마인드로 다 사용해보고 면접을 준비해보자.

경쟁사 및 시장 위치

  • 경쟁사: 주요 경쟁사 및 시장에서의 비교 포지션. 커머스나 어떠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경쟁사가 있을거다. 경쟁사가 어디인진 알고가쟈.
  • 시장 점유율: 회사가 속한 시장에서의 위치, 경쟁력 및 차별화된 요소. 대부분 커머스 어플 회사가 많은데 적어도 비교하고 MAU정도도 알고가보자. 시장에서 몇위 하는지 포션은 얼마나 장악하는지

비전, 최근 뉴스 및 성과

  • 회사 비전: 회사가 추구하는 장기적 목표나 비전. 회사가 내년 내 후년에 어떤 계획이 있는지 찾아볼수있음 하자. 
  • 최근 뉴스: 회사와 관련된 최근 뉴스나 성과, 인수합병, 새로운 제품 출시 등 어떤 사업 확앚이 있을지도 간략하게 알면 좋다. 
  • 주요 성과: 최근의 주요 성과, 수상 이력, 매출 성과. 이런거 기사 찾으면 바로 나온다.

 

사실 이렇게 뭐 대충 정리해봣는데,,, 면접준비에 5%정도만 에너지를 쏟자. 

 

중요한건 회사도 회사지만, 내가 제출한 이력서와 나에 대한 어필이니까.

 

 

3. 면접 질문 

경험과 흔히 물어보는 질문들을 위주로 정리해보겠다.

 

적어도 이런저런 회사에 대해서 10번이상 정도 면접을 본것같고, 내가 면접관인 경우에도 경험을 최대한 살려보겠다. 

(커머스, 광고, 게임, 브랜드, 보험, 금융.. 생각해보니까 다양하게 지원하고 합격도하고 탈락도 했었던것같다)

 

그리고 한국 대기업, 공기업에 대해서는 내 경험이 안통할 수 있다. 대부분 스타트업 어플 신생 신규회사들이였고, 대기업이라고 했을대는 외국계가 대부분이였다. 

 

자기소개

간략하게 준비하는건 알아서하자.

 

1-2분 자기소개 뭐 유투브에 치면 수루룩수루룩 나오는데, 좋은 방법들이고 간략히 내용정리도 되니까 좋다.

 

근데 정말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형식적이라서 좀 별로 흥미가 안간다. 

 

재밌게 좀 자연스럽고 편하게 아이스 브래이킹 하고 내 소개를 했던게 가장 편했고 면접관의 반응도 좋았다.

 

예를들면,

 

인사하자마자 오늘 너무 덥지 않았냐. 더운데 건강관리 잘하셔라 등등.. 이렇게 아이스 브레이킹도 자연스럽게 하고 면접관이랑 간략하게 이야기한 후에, 자기소개를 하면 뭔가 수월했었다.

 

 

 

이젠 내가 받았었던 기억을 최대한 되살려서 질문들을 적어보겠다.

신입 면접 질문 리스트

  1. 왜 데이터 분석가/ 비즈니스 분석가 가 되고싶은지 설명해주세요.
  2. 이력서에 나온 개인 프로젝트에서 데이터를 다룬 경험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이건 솔직히 자기 공부다.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다. 자기가 한 프로젝트 한 업무들에 대해서 얼마나 완벽한지)
  3. 엑셀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나요? 피벗 테이블이나 VLOOKUP을 사용해봤나요?
    • (뜬금없을 수 있지만, 아직도 엑셀 구글스프레드시트 정말 많이 사용하고, 질문도 간혹 했었다)
  4. 기본적인 통계 개념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예: 평균, 표준편차, 회귀분석 등)
    • (경험상 간혹 물어보는 경우가 있었다, 아주 간혹이다, 굳이 이걸 위해 공부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5. Python이나 R 같은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나요? + 어느정도까지 활용 가능한가요?
    • 자신이 했던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가장 채용공고에 나와있었던 것과 비슷한 프로젝트를 예를 들자
  6.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나요? 어떤 도구를 사용했나요? (예: Tableau, Power BI)
  7. 본인의 장단점이 있나요? 
  8. 데이터 분석이나 비즈니스 분석 분야에서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나 트렌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9. 압박 상황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나요? 어떻게 대처했는지 설명해주세요.
    • 실제로 ad-hoc업무 몰려들고 프로젝트도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될때를 이야기하는경우다. 
  10. 데이터 전처리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11. 기초 통계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는 무엇인가요?
  12.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도출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13. 새로운 기술이나 도구를 배우기 위해 어떻게 학습했나요?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한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14. 새로운 도구나 기술을 배울 때의 학습 커브와 그 과정에서 겪은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설명해주세요.
    • 위 두개의 질문처럼 스스로 배워야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기술이 아니더라도,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뭔가 만들어야하는 상황도 올수 있다. 사수가 없는 경우도 ...있다 (내가 맨날 그랬다)
    • 사수가 있다 해도 BA/DA라는 직업 특성상 계속 꾸준히 공부하고 발전해야하는 부분이다 보니 이 부분을 대부분 물어보기도 했고, 나 역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5. 5년, 10년 뒤엔 어떤 일을 하고있을 것 같은지? 
  16. (커머스 앱인경우) 고객들의 MAU가 많이 감소했다. 어떻게 분석해볼건지? 
  17. 매출이 급락하는 경우, 어떤 부분부터 파악할것인지?

 

경력 면접 질문 리스트

  1. 이전 직장에서의 역할과 주요 성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2. 최근에 진행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어떤 문제를 해결했나요?
  3. ETL 프로세스를 설계하거나 관리해본 경험이 있나요?
  4. 비즈니스 팀/ 개발팀/ 타 부서와의 협업 경험이 있나요?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했나요?
  5.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데이터 분석으로 해결한 사례를 설명해주세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경험이 있나요?
  6. 데이터 품질 관리에 대한 경험이 있나요? 어떤 방법으로 데이터를 관리했나요?
  7. 데이터 분석 결과를 어떻게 측정하고 보고했나요?
  8.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한 경험이 있나요? 어떤 모델을 사용했고, 그 모델이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설명해주세요.
  9. 복잡한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관리한 경험이 있나요?
  10.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를 진행한 경험이 있나요?

* 경력의 경우 신입의 질문과 다르게 정말 전 회사에서 얼마나 어떤식의 성과를 냈는지가 중요하기에.. 전 회사에서 뭘 했는지 완벽정리하고 가자. 

 

그 외 면접 질문 리스트

  1. 퍼즐같은 문제를 잘 푸느냐
    • 위와 관련해서 직접 문제를 내는 경우도 있었다. 
  2. 하는 일이 상당히 지저분 할 수 있다. 어떻게 대처할거냐.
    • 그때는 의도를 몰랐는데, 지금 보니 정말 여러 일을 핸들링할수있고 고될수있다를 말한거다. 야근 잘하냐 이거였지뭐.. 
  3. ~~ 과를 전공했는데 어느정도로 그 ~~과에 자신이 있는지?
  4. 영어를 어느정도로 구사하는지 
  5. 해외,타지에서 바로 근무를 하라고 하면 가능한지 
  6. 이런 사례(비즈니스 문젲점)가 있는데 어떻게 핸들링 할건지.
  7. 사람들과 어떻게 친해지는지 
  8.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
  9. 즐겨보는 유투브가 있는지?
  10. 보통 퇴근후 집에서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11.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무었인지?

 

 

내가 면접관/회사에게 할 수 있는 질문들

 
  1. 현재 회사의 데이터 인프라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2.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마트가 이미 구축된 상태인지, 아니면 초기 단계에서 내가 구축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지?
    • 이거 중요하다 정말.. 모르고 들어가면 고생 할수있다...
  3. 회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데이터 관리 툴과 기술 스택은 무엇인지?? (예: SQL, Python, Hadoop, Spark, Tableau, Power BI 등) 선임이나 데이터 팀에서 어떤걸 가장 많이 활용하는지
  4.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주요 워크플로우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틀이 있는지? 자유로운 환경인지?
  5. DA/BA 직무에서에서 특히 활약해주길 기대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예: 데이터 분석, 데이터 모델링, 리포트 생성, 프로세스 개선 등) 어떤 부분을 가장 개선하면 좋을지?
  6. 어떤 KPI나 성과 지표가 중요하게 사용되는지? 매출 말고 특별히 고려하는 부분이 있는지? 내가 알기엔 이런 KPI가 중요하다고 느껴지는데 맞는지?
  7. 현재 데이터 업무에서 가장 큰 도전 과제는 무엇인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
  8. 팀 내에서의 협업 문화는 어떤가요? 조직 전반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가 잘 정착되어 있나요?
  9. 데이터 분석 팀 내의 의사소통 방식은 어떤지? 팀 미팅, 피드백 주기 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10. 팀 리더나 매니저의 리더십 스타일은 어떤지? 팀을 이끌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마지막에 진짜 필살기처럼 내가 하는 질문을 통해서 면접 결과가 바뀌기도한다는걸 들었다. 

주저하지 말고 여러가지 물어보자. 2-3개정도.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면접의 준비는 회사를 공부하는게 아니고 나를 공부하는거다.

물론 기본적으로 내가 면접 보는 회사가 어떤 회사고 어떤 상황이고 등등을 준비하는건 당연한거지만, 

 

면접에서 보통 실패하는 경우는 내 경험에 대해서 물어봤을때에 나온다. 

 

내가 한 모든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에 적은거, 하나하나 꼬투리잡고 물어볼 가능성 크다. 

 

나를 먼저 정확하게 공부하고, 내가 뭐했는지 물어보는 순간, 깔끔한 구조로 눈감고도 말할 준비가 되었다면 문제없다고 본다. 

 

혹여나 내가 모르는 질문에 대해서는 또 유연하게 대처 해야한다. 그냥 어버버 말고, 유연하게 대처해보자. 

 

부드럽게 몸 풀고가쟈. 긴장 빼자. 면접 탈락한다고 해서 돈 내야하는것도 아니고, 탈락해도 뭐 세상엔 기업 많고 회사 넘친다. 

 

걱정말자.

 

면접관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그냥 동네 아저씨라고 생각하자. 안잡아먹는다 진짜...

 

표정이 너무 굳어있다면, 저 면접관 가발이다.. 저사람 대머리인데 가발쓴거다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웃음이 나온다..!

 

내가 뭔가 면접왕도 아닌데 이렇게 주절주절 쓴다고 뭐라 할수도 있지만,

그냥 내 경험을 적은거기때문에 너무 신뢰하지말고 욕하지말아주셔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