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주식 뉴스를 보다보면 매매주체별 매매동향 이런 말이 나온다. 

그럼 매매주체의 종류는 얼마나 있는지 알아보쟈! 

개인

국내에서 주식을 만들고 투자하고있는 많은 개미들. 즉 대부분의 평범한 개인투자자를 의미한다 

보통 개인투자자들이 외국인, 기관들과 세력싸움을 한다고 하기는 하는데 더 디테일한건 나중에 한번 다루기로 하겠다. 

 

외국인 (외인)

쉽게 말해 우리나라 사람이 아닌, 외국 국적을 가진 투자자나, 외국계의 회사, 해펀드등 모든 외국 관련된 투자자를 뭉뚱그려?외국인 투자자라고 말한다. 대부분 미국을 떠올릴수 있지만 미국 국적 뿐만아니라 다른 나라 국적의 투자자들도 많이 국내 주식에 투자를 한다. 개인 투자자들보다 많은 돈을 투자하기때문에 시장 영향력도 어마어마하다. 

왜? 외국인 입장에서는 우리 나라 주식 시장이 신흥국이고 떠오르는 나라?이기 때문에 시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고 한다. 

 

기관 

개인과는 반대로 독자적인 투자자가 아닌, 일반 법인 회사나 대규모 자금을 운용하는 회사를 말한다. 즉 증권회사, 은행, 투자기관, 투자신탁, 기타 법인 등 모든 기업적 대규모 투자를 하는 곳을 기관 이라고 한다. 개인들보다 투자 규모가 상당히 크고 대규모이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아주 크다. 

 

그 외... 

보험, 은행,국가지방, 금융투자(금투, 증권사 투자자문, 트레이딩 부서의 자금), 투자신탁(사모, 펀드매니저, 자산운용가의 펀드 자금), 기타법인, 기타 금융 등 여러가지 매매 주체가 있으나 대부분 시장을 크게 움직이는 것은 기관과 외국인이며, 최근 코로나때에는 개인 투자자들의 규모가 상당히 커지고 있다. 

 

 

+ Recent posts